블러드본

PVP강좌 1편:기본스탭

M 시후 3 5,609 2018.03.10 04:10



이번 편에서는 스탭을 고찰해보겠습니다.

이렇게 연재하다가 알고있는 노하우 다 공개되서 막 얻어터지고 다니는거 아닌지 모르겠네요. ㅡ.ㅡ

 

블러드본 PVP는 특성상 한사람과 계속하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중간층에서 PVP를 계속 매칭하게되면 처음에는 여러명과 매칭되다가 계속 붉은종을 울리면, 결국 2~3명과 계속 매칭되게 되죠.

특히 PVP 유저수가 줄어든 지금은 1명과 연달아 10전을 하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스탭 0 단계 : 상대방을 스치듯 지나가보자 - 0.2초의 마술]

초보자들은 회피를 주로 백스탭으로 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필자도 아직 초보자인지 안하려고 하는데 일단 큰거 한방 맞게되면 백스탭을 연타하죠. ㅋ

하지만 필자가 생각하는 PVP 최고의 스탭은 상대방을 스치듯 지나가는 대각선 전진스탭입니다.

 

스탭의 무적시간은 0.2초라고 알려져 있습니다만, 필자가 느낀바로는 그것보다 조금 더 긴것 같습니다.

30프레임 게임인 블러드본에서 0.2초면 정확히 6프레임인데요. 철권에서 가장 빠른 기술인 왼손쨉이 8프레임입니다.

이것보다는 무적시간이 길게 느껴집니다. 아무튼 생각보다 0.2초는 깁니다.

그 무적시간을 이용하여 상대방을 스치듯 지나가는 것입니다.

일단 상대방을 스치듯 지나가면 앵글이 돌아가면서 정신이 없습니다.

이것을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어야 상대방과의 스탭 싸움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반드시 마스터하셔야 합니다.

 

상대방을 스치듯 지나가다가 얻어 맞지 않으려면 상대방의 무기가 주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휘두르는지,

아니면 왼쪽에서 오른쪽, 아니면 찌르기인지, 아니면 내려찍는지 알아야 하고 그에 따른 공격 판정이 일어나는 범위를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여러무기를 다뤄본 경험이 많은 사람이 유리합니다.

 

[스탭 1 단계 : 간보기 스탭]

 

제가 처음 대전하는 분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처음에 플레이 하는 스타일입니다.

전진 대각선 방향의 스탭후 공격하지 않고 또 스탭을 하는데 이때 두번째 스탭을 사방으로 다해봅니다.

대각선 스탭 > 전진스탭 / 대각선 스탭 > 백스탭, / 대각선 스탭 > 오른쪽 스탭 / 대각선 스탭 > 왼쪽 스탭

몇번 해보면 상대방의 대응방식을 알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받아치는 경우 위 4가지 경우에서 상대방의 측면이나 뒤를 잡을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가 많이 발생하는지 머리속에 입력해두시면 됩니다. 보통 1,2판을 간보기 스탭으로 상대방의 패턴을 파악합니다.

승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일단 상대방을 파악하는것이 나중에 더 높은 승률을 거둘수 있는 초석이 되는것이니까요.

 

[스탭 2단계 : 상대방이 반응하는 스탭을 알아내기]

블러드본의 스피디한 PVP 특성상 머리로 반응하고 행동하면 늦습니다. 보통 몸에 들어버린 습관으로 플레이하게 됩니다.

그래서 내가 행동했을때 상대방이 반응하는 것을 캐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상대방과 스치듯 대각선 스탭으로 상대방을 지나갈 경우 상대방은 반드시 반응합니다.

만약 반응하지 않는다면 대각선 스탭후 때리면 되겠죠. ㅡ.ㅡ

반응을 한다면 아마 다음과 같을 겁니다.

 

1. 스탭으로 피한다.(전, 후, 좌, 우 스탭)

2. 반응하여 무기를 휘두른다. (무기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휘두르는지, 찌르는지, 내려치는지 타격 판정이 나오는 방향을 알아야 합니다.)

3. 총을 쏜다.

4. 가만히 있는다. 이런사람은 없을듯 하네요. ㅡ.ㅡ

 

이 중에서 무기로 휘두르는 스탭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블러드본은 무기를 휘둘러야만 상대방의 체력을 깎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몸에는 본능적으로 R1을 누르려는 습성이 있죠. 바로 이렇게 우리는 상대방이 무기를 휘두르게끔 하는 스탭을 찾아야 합니다.

 

[스탭 3단계 : 공식만들기]

간보기 스탭을 통해서 상대방에게 다가가는 방법을 알아냈고, 상대방이 반응하는 스탭도 알아냈습니다.

지금부터는 가설을 검증하는 단계입니다.

 

공식1 : 스치듯스탭 > 상대방 반응없음. 스치듯 스탭 후 R1

공식2 : 스치듯스탭 > 상대방 반응 > 오른쪽으로 다시 스탭 > 옆구리잡음 > 총질

공식3 : 스치듯스탭 > 상대방 백스탭 > 스탭캐취공격

공식4 : 스치듯스탭 > 상대방도 스치듯 스탭 > 카메라 앵글 변하기전 백스탭 > 카메라 앵글 돌아가고 > 다시 스치듯 스탭 > 우스탭 > 옆구리 잡음 > R1

공식5 : 스치듯스탭 > 상대방 총질 > 다시 스치듯스탭 > 상대방 백스탭 > 나도 총질

 

이런식의 자신만의 공식을 만들어 보는겁니다. 그때, 그때 상황에 맞게 나만의 공식을 적용시켜 상대방의 체력을 깎아 나가는 재미가 쏠쏠합니다.ㅋ

 

[스탭 4단계 : 발전시키기]

위 단계처럼 공식을 만들어서 나가다보면 나도 모르게 마치 품새를 외우듯 내 몸에 나의 스탭이 몸에 익어버리게 됩니다.

주로 고수들 중에서는 이런 스탭을 파악하여 대처법을 만드는 분들이 계시죠.

그런 고수들과 플레이 하려면 이런 공식 사이에 이지선다를 섞어 보는 겁니다. 그러면서 나의 스탭은 발전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총평]

블러드본의 PVP는 매우 빠른 전개로 진행됩니다. 그래서 몸에 익어버린 습관대로 플레이해버리게 됩니다.

아무리 좋은 패턴도 몇판하다보면 상대방이 나의 패턴을 알아버리게 되죠. 그래서 스탭은 중요합니다.

공격의 타이밍이야 상대방이 예측할 수 있다지만 스탭은 상대방이 예측하는 모든것을 허물어버릴수 있는 아주 좋은 수단이거든요.

"스탭을 장악하는자~ PVP를 지배한다~!"

필자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Comments

2 NinesFall 2018.04.10 22:02
PvP 의 핵심은 공격, 그리고 그 공격은 스텝에서부터...
완전 꿀정보!
13 Lynn 2019.01.11 13:25
대단하시네요^^
pvp 세계의 심오함이....
많이 배우겠습니다!!

Congratulation! You win the 13 Lucky Point!

13 Lynn 2019.02.24 04:47
이제서야 이글이 조금 와 닿는 것 같습니다^^
스텝을 장악하는자 pvp를 지배한다!!!
명심하겠습니다
Category
State
  • 현재 접속자 33 명
  • 오늘 방문자 843 명
  • 어제 방문자 575 명
  • 최대 방문자 3,318 명
  • 전체 방문자 812,164 명
  • 전체 게시물 238 개
  • 전체 댓글수 283 개
  • 전체 회원수 345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