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러드본

블러드본의 오른손 무기 공격 모션과 조작에 대해

3 김이그 0 21 12.06 03:54

1.모션과 조작

이름은 그냥 임의로 붙인 것입니다.


1).대쉬: "X 꾹 누르기+방향입력"

1초(두 걸음)정도의 도움닫기 후에 대쉬판정을 받습니다.

관련 테크닉으로는 대쉬 차지가 있습니다.


*대쉬 차지: 블러드본은 록온 상태에서

정면이 아닌 다른 방향으로 대쉬하는게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록온을 해놓고 X를 누르면서

옆으로 움직여도 달리지 않고 걷는데


이 상태에서 그대로 앞으로 달려나가면

그냥 X를 꾹눌러서 대쉬를 할 때와는 다르게

2.5걸음 정도의 도움닫기 없이 그대로 대쉬판정이 붙고

딜레이 없이 빠른 대쉬공격이 가능해집니다.


이렇게 미리 옆으로 걸으면서 X를 눌러서

대쉬의 도움닫기 시간을 줄이는 걸 대쉬 차지라고 부릅니다.



2).구르기: "락온없이 방향입력을 하며 X"

데미지는 없지만

강인도 감쇄 판정이 있어서 밀치기+경직이 일어납니다.


그러다보니 몹에게 둘러쌓여있을 때는

락온을 해놓고 스텝으로 피하려고 하지 말고

그냥 락온을 풀고 구르는 게 더 효과적입니다.


구르기 이후의 R1은 전진스텝 후 파생되는 R1과 동일한 모션입니다.



3).백스탭: "방향입력 없이 X"

닥소와 동일, 발동은 빠르지만 거리가 짧고 무적판정이 없습니다.


 

4).전진스텝: "락온 중 방향입력에서 앞방향 입력이 들어가는 X"

아날로그 입력을 ↖↑↗ 같은 식으로 입력해서 스텝을 밟는 것을 말합니다.

사실상 가장 많이 쓰는 스텝이기 때문에

보통 스텝 R1이라고 하면

이 전진스텝 R1을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진스텝 후 파생되는 공격은

제자리에서 공격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5).후진스텝: "락온 중 방향입력에서 뒷방향 입력이 들어가는 X"

아날로그 입력을 ↙↓↘ 같은 식으로 입력해서 스텝을 밟는 것을 말합니다.

위에서 말한 백스텝과 다른겁니다.

닥소에서 백스텝이랑 뒷구르기가 다른 것과 동일하다.


전진스텝 후 파생되는 공격과 비교했을 때

모션형태나 모션배율은 대체로 동일하지만

후진스텝 후 파생되는 공격은

전진하면서 원래 있던 자리까지 돌아오는 성향이 있습니다.



6).횡스텝: "락온 중 방향입력에서 오직 좌/우만 입력하는 X"

아날로그를 ← →만 입력해서 스텝을 밟는 것을 말합니다.

별 생각없이 지나치기 쉽지만

전진/후진스텝과 구분되기 때문에 꽤 중요한 스텝이에요.


이후 파생되는 공격 모션은 앞으로 크게 전진하는 성향의 모션이 많습니다.

심지어 전진/후진스텝 후 R1과 비교했을 때

모션배율까지 다른 경우까지 있기 때문에

횡스텝 파생공격을 할 경우 전진/후진스텝과 다르게 신경을 좀 써줘야 합니다.



7).점프공격: "방향입력 아날로그를 순간 앞으로 기울이며 R2"

닥3처럼 대쉬R2가 바로 점프공격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은근 타이밍 맞춰서 쓰기 어렵습니다.



8).변형공격: "모션(회피or공격) 후 L1"

공격 이후에 변형공격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아는 사람이 많지만,

회피 후에도 바로 변형공격이 가능한 걸 모르는 사람이 꽤 있죠.


그래서 오히려 스텝 후에 바로 변형을 하거나 풀려고 L1을 누르다가

변형공격이 나가서 당황하는 경우도 꽤 많습니다.


이 변형공격도 하나의 공격 모션으로 취급되기 때문에

연속적으로 변형공격을 넣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일반->변형 변형공격과

변형->일반 변형 공격은

서로 다른 공격 취급을 하기 때문에

비슷해보이는 공격이라도 판정이 다릅니다.



9).L2 공격: "L2"

변형 후 양손으로 드는 무기는

왼손무기를 쓸 수 없는 대신

L2를 눌렀을 때 쓸 수 있는 별도의 공격 모션이 있습니다.

무기에 따라서는 상당히 중요한 모션이에요.

대표적으로는 성검 L2, 월광검 L2, 라쿠요 L2, 도끼 L2가 있습니다.



10).모으기 공격: "R2 꾹 누르기"

R2를 꾹 눌러서 공격을 모으면, 특유의 소리와 함께

하늘색으로 빛나는 이펙트가 뜨는 공격이 발동합니다.

소형~중형 몹의 경우 모으기 공격을 몹 뒤에서 쓰면

적의 자세를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간혹 모으기 공격이 2타로 이루어진 무기가 있는데,

일격(모으기) 혈정석의 효과는 첫 번째 공격에만 적용되고

적의 자세를 무너뜨리는 것은 두 번째 공격으로 발동됩니다.


그러니까 도끼에 모으기 혈정석 넣어도 약한 1타가 강햐지고

정작 배율이 높은 2타는 쓰레기가 되어서 의미가 없다는 소리죠.


반대로, 변형 후에는 모으기 공격이 아예 없는 무기도 있습니다.

칼날지팡이, 야수절단기,

라쿠요, 자비의칼날,

레이테르팔라슈, 코스기생충,

야수의 포옹 낀 야수의 발톱 정도네요.



11).모으기 후속타: "모으기 공격이 끝난 후 R2"

모으기 공격 모션이 끝난 후 짧은 시간 이내에

해당 공격 버튼을 다시 입력할 경우,

추가 모션을 하는 경우가 있음.

이 경우에는 공격의 모션도 다르고, 모션 배율도 다릅니다.

이러한 경우의 모션을 "모으기 후속타"라고 부릅니다.




12).연속 공격: "R1 연속 입력 or R2 연속 입력 or L2 연속입력"

R1, R2, L2 는 연속으로 누르면

첫 공격에 이어서 다른 움직임으로 공격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계속 공격하는 상태 취급을 받아서

스테미너가 회복되지 않고,

지정된 연속 공격 모션이 끝나면,

다시 첫 모션부터 시작하여 모션사이클을 반복합니다.


예를 들면 성검 L2의 경우,

세로 내려찍기->세로 내려찍기->세로 내려찍기->찌르기

라는 연속 공격 모션 사이클로 이루어져있는데


여기서 세로로 내려찍는 모션만 쓰고싶으면,

세번까지는 막 눌러도 되지만

그 이후에는 잠시 공격을 끊었다가 다시 L2를 눌러야 하는 식.


무기와 상황에 따라 연속공격을 하지 않고

반복적으로 첫 공격모션만 사용하는 것이 유리할 때가 있는 반면에


연속공격을 넣어야 유리한 경우도 있어서

이리저리 따져가며 써야합니다.


물론 라쿠요나 코스기생충 L2처럼

아예 모션 자체가 한세트로 이루어져있어서

버튼을 누르자마자 공격이 연속으로 다 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때는 모션을 쓸지 안쓸지 자체를 알아서 잘 판단해야겠죠.



※발도공격: "L1으로 무기변형(변형 전->변형 후) 하는 도중 R1"

루드비히의 성검, 교단의 돌망치, 치카게

이 세 가지 무기에만 존재하는 특수 공격 모션입니다.

이 무기들은 변형하는 동작에서 무기를 검집에 넣는데요.

그리고 보통은 그냥 그대로 무기를 변형시키지만,

검집에 넣고 무기 변형이 완료되기 전에 R1을 누르면 또 다른 모션의 공격을 합니다.

 

 

 

 2.공격 모션 리스트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가장 기본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모션의 리스트입니다.

변형 전/변형 후의 모션이 또 다르니 주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R1

R1 연속 공격

대쉬 R1

구르기 R1

백스탭 R1

전진스텝 R1

후진스텝 R1

횡스텝 R1


R2

R2 연속 공격

R2 모으기

R2 모으기 후속타

대쉬 R2

백스탭 R2

 

점프공격

변형공격

L2(변형 모드에서만 있음)

L2 연속 공격(변형 모드에서만 있음)



블러드본의 모션이 나름 세세하게 짜여져 있는데

잘 안알려져있는게 아쉬워서 글을 써봤습니다.


이 글을 통해

무기 처음 써볼 때 어떤 모션이 있는지 모를 경우

다양한 모션을 하나하나 써보는 일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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