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러드본

PVP강좌 4편 : 선딜, 후딜, 빈틈, 헤드샷, 스탭캐치, 강인도, 핑차이

M 시후 3 6,295 2018.10.31 16:01



안녕하세요. 시후입니다.

이번에 고찰할것은 조금 복잡한 주제인데요.

어찌보면 이것 잘 몰라도 피비피 잘할 수 있지만 완벽하게 이해한다면 더 잘할 수 있게 해주는 요소들입니다.

그럼 각설하고 적어보겠습니다.

 

[선딜]

공격모션전 강인도(슈퍼아머) 판정이 생기기전까지의 딜레이타임을 지칭합니다.

이때 공격받으면 공격이 캔슬되면서 얻어 맞습니다.

주로 강인도(슈퍼아머)가 강한 무기에 많습니다.

기술무기가 근력무기를 공격적으로 공략하기 위해서는 선딜타임에 때려주는게 중요합니다.


[후딜]

공격모션후에 생기는 딜레이타임을 지칭합니다.

공격모션후에 나는 스탭으로 상대방 딜레이캐치를 피했어도 맞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상대방의 공격을 피하고 에블린을 쐈는데 조금 타이밍이 늦어서 상대방이 에블린을 피했고 스탭R1을 바로 날렸다면,

내가 스탭으로 피한것과 상관없이 맞게 됩니다.

이때 나는 분명히 피한것으로 나오지만 데미지는 들어와서 의아해하신 경험이 있으실껍니다.

주로 후딜에 공격하면 "얍실하다"라는 말을 듣게 됩니다만,

고수가 될수록 후딜을 놓치지 않게 됩니다. ^^

 

[빈틈]

선딜인 경우에 공격을 성공시킨 경우는 해당이 없구요.

후딜을 캐치하셨다면 상대방이 사용한 공격의 모션에 따라 1.2~1.4배의 빈틈 공격력을 추가로 얻게 됩니다.

도끼나 성검앞에서 공격을 망설이게 되는 경우가 이것 때문인데요. 빈틈으로 맞은 경우 캐릭이 비틀거리게 됩니다.


[헤드샷]

빈틈과는 별개로 헤드샷의 개념이 존재합니다.
어떤 경우에 헤드샷이 발생하는지에 대해서는 레딧에서도 의견이 분분하여 적지는 않겠습니다만,

확실히 존재합니다. 이때 1.4배의 추가 공격력을 얻게 되는데요. 빈틈과 합산되면 말도 안되는 데미지가 박히게 됩니다.


[스탭캐치]

주로 직선형 공격을 백스탭을 캐치하고 횡공격은 사이드스탭을 캐치합다.

단, 스탭의 무적시간은 캐치하지 못하므로, 때리는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무적프레임이 끝남과 동시에 때리게 되면 빈틈공격력을 추가로 얻습니다. 

그러나 스탭을 캐치한 경우에는 상대방 캐릭터가 비틀거리지 않습니다. 

 

[강인도]

블러드본에도 다크소울처럼 강인도 판정이 있습니다.

단, 강인도 싸움에서 졌다고 후속타를 무조건 맞는 상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물론 몇몇 무기는 후속타가 무조건 히트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것은 강인도와는 무관합니다.

월광검 변형에 이은 R1, 성검 변형에 이은 R1 정도가 후속타가 확정인 공격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핑차이]

온라인 게임이기에 내쪽에서는 상대방에게 공격이 히트하여 피가 튀었는데도 히트판정이 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블러드본 피비피는 나와 상대방에게 둘다 히트판정이 생겨야 히트로 인정됩니다.

그러므로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때리는 타이밍을 조금 일찍 때려주시면 됩니다.

 

이상입다.

다음 시간에는 과연 저런것들을 피비피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상 끄~읏~!

 

 

 

 


Comments

M 수(soo-metro) 2018.11.01 12:39
빈틈이 후딜에서만 인정되고. 선딜에서 안들어간다는 말이군요. (엄청 중요한 정보) 그리고. 빈틈공격은. 후딜과 스텝캐치가 비슷하다고 이해되네요... 맞나요? 단지 후딜캐치냐 스텝캐치냐의 차이로^^* 보스전 시에도 보스공격 모션이 끝나는 타이밍에 습관적으로 때린게 다 빈틈 적용이라고 생각듭니다. ^^
M 시후 2018.11.01 13:27
테스트 결과,
스탭캐치 시, 빈틈판정은 스탭이 끝날 시(거의 끝남과 동시)에 판정이 있구요.
선딜 시는 그냥 강인도 판정이 시작되기전 보통 공격 판정으로 들어갑니다.
보스의 공격은 대부분 모션이 큰 공격이라서 빈틈배율이 거의 1.4배가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여기에 부위파괴 2.5배(모독 감시견으로 계산했습니다.)까지 계산하면

예를 들어서,
표기공격력말고 실데미지 400나오는 톱단창으로 환약복용후, 빈틈, 그로기가 적용된 경우,
무기는 톱단창, 보스는 야수피의 주인이라고 가정하고, 앞다리 R1-R1-L1으로 부위파괴/그로기가 되므로,
환약복용(야수화게이지25 - 1.3배)
R1 + R1 + L1 = 520(400x1x1.3) + 530(400x1.02x1.3) + 728(400x1.3x1.4) = 1778
그로기 터져서 보스 방어력0 되고, 빈틈까지 적용된 상태에서 부위파괴된 앞발에 L1+L1+L1+L1을 넣었다고 가정하면,
(현재 방어력에 따른 실데미지를 계산하는 식이 없어서 대충 계산합니다.)
L1 + L1 + L1 + L1 = 2548(400x1.3x2.5x1.4)(그로기 빈틈적용) + 1950(400x1.3x2.5x1.5) + 1950(400x1.3x2.5x1.5) + 2080(400x1.3x2.5x1.6) = 8528
※(실데미지x모션배율x부위파괴x환약)
누적딜 = 1178 + 8528 = 9706
이렇게 시작시점부터 피통을 뽑아놓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
M 시후 2018.11.01 13:33
물론 부위파괴된 곳을 때려서 피통을 더 뽑을지,
아니면
다른 부위를 다시 부위파괴할지는 선택이긴 합니다만,
야수피의 주인의 경우 뒷다리를 부위파괴하는일(R1-1타, L1-5타에 부위파괴 = 총6타)이 녹녹치 않아서.
저는 시작시에 그냥 앞다리만 때리고 있습니다.
야수피의 주인을 대상으로 테스트한 결과 위의 수치와 비슷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오차가 나는 이유는 부위파괴 배율이 약간 오차가 있어서 그런거 같습니다.
(부위파괴배율 - 1.5보다 크고 4보다 작은 실수 - 보스마다 부위마다 달라서 정확히 파악하는게 쉽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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