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러드본

끝물에서 써보는 PVP 무기고찰...7편:톱창/톱단창

G 시후 1 1,062 2018.03.10 03:22

안녕하세요. 블러드본 저랩 양성소 시후입니다.

나름 블러드본 꽤 했다고 자부했는데, 커뮤니티에 오니 참 새로운 것을 많이 배우게 되네요.

끝물이긴 하지만 지금까지 써 본 무기를 토대로 PVP용 무기들을 고찰해 보려고 합니다.

자전적인 성격의 글이니 가타부타 말씀 마시고... 일단 한법 잡솨바~! 가 아니군요... ㅋ

반응 좋으면 시리즈로 올라갑니다. 일단 추천 누르고 시작~

 

블러드본 PVP는 크게 레벨에 따라 4가지(싸가지 아님 ㅡ.ㅡ) 캐릭(?)으로 나뉩니다.

 

1. 4~48랩까지 양민학살용 캐릭

2. 48~77까지 양민학살용 캐릭을 학살하는 캐릭

3. 100 ~ 120랩대 보편적인 PVP 캐릭

4. 289이상의 만랩 근접 캐릭

 

본편에서는 3번까지만 고찰해봅니다. 

4번은 내키시는대로 키우시면 되기에...

 

 

 

--------------------------- 절 취 선 ---------------------------

 

 

 

[톱창/톱단창의 PVP 기본 전술]

톱창과 톱단창 모두 상대방을 내 거리안에서 맞딜하는 무기입니다.

쉽게 말하면 접근해서 혹은 상대방이 다가오면 내 사거리안에서 최고의 화력을 뽑는 무기죠.

준수한 성능의 스탭 R1과 단발로 견제하기 좋은 스탭 L1(변형전->변형상태)으로 적당히 간보다가 상대방과 붙게되면 R1 연타로 끝을 내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막상 써보면 상대방에게 다가가는 방법이 쉽지가 않습니다.

붙기만 하면 딜교환에서 유리한데 톱창이나 톱단창을 들면 상대방이 잘 안옵니다.

그래서 상대방이 다가오게끔 만들기 위하여 여러가지 방법을 쓰는데요.

여기서 PVP에서 사용되는 유형을 몇가지 정도로 추려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혈질보조형

기술보정을 받는 톱창과 에블린의 화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기술/혈질 빌드입니다. 주로 에블린으로 상대방에게 다가올것을 강요하게됩니다.

주로 혈질50/기술25/근력25를 찍는데요.

톱창이나 톱단창이나 기술과 근력의 보정을 동시에 준수하게 받기 때문에 소프트캡까지만 기술과 근력을 올리고,

나머지 스탯을 견제에 유리한 에블린을 들기 위하여 혈질을 올리는 방법입니다.

주로 수혈액전이나 투기장이 아닌 침입상태에서의 난전에서 골수가루와 함께 사용되는 빌드입니다.

그런데 맞딜 데미지가 순수 근/기 캐릭에 비해서는 약하기 때문에 에블린 총질을 잘하셔야 합니다.

 

리치보조형

여기서는 도끼와 같이 리치가 긴 무기를 보조무장으로 장착합니다.

필자는 톱창이나 톱단창이 근력/기술 양쪽의 보정을 받기에 데미지를 조금이라도 더 뽑을수 있는 도끼를 추천드립니다.

주로 양손모드 도끼로 상대방에게 리치에서 밀리지 않음을 각인시킨 후 상대방이 다가오면 톱단창을 꺼내서 비벼줍니다.

톱창과 톱단창의 좋은점이 무기스왑후 공격까지 시간이 매우 빠르기 때문에 상대방이 다가오는것을 보고 무기스왑후 공격해도 늦지 않습니다.

주로 근력50/기술25를 찍기때문에 폭딜급 데미지를 뽑아줍니다.

 

접근전형

스탭R1이 좋은 무기로 상대방에게 접근한 후 무기스왑으로 비벼주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접근전형에서 보조무기는 자비의 칼날이나 장송이 좋습니다. 우월한 스탭R1으로 다가간 후에 무기스왑으로 비벼줍니다.

이때는 기술50/근력25를 찍구요. 그렇기에 무기는 근력보정을 더 받는 톱단창이 아닌 기술보정을 더 받는 톱창을 쓰시면 되겠습니다.

접근전형 역시도 리치보저형과 마찬가지로 폭딜급 데미지를 뽑아줍니다.

 

요약하면

총질 견제를 잘하면 에블린... 그러니 혈질을 어느정도 올려야하구요. 이건 골수가루를 사용하는 침입전에서 강합니다.

리치를 베이스로 여유로운 플레이를 원하신다면... 리치보조형

"내가 다가가주마"의 공격적인 성향을 원하신다면... 접근전형

 

 

 

[빌드]

 

[혈질보조형]

 

48랩

태생 : 일족의후예 스탯 : 체력 34 / 지구력 8 / 근력 9 / 기술 13 / 혈질 25 / 신비 9

무기 : 톱창 / 보조무기 : 레이테르팔라슈(신비가산), 에블린

혈정석 : 물리혈정석 데미지 : 톱창 : 387 / 에블린 : 308

카릴 : 시계방향 2 / 반시계방향 1 / 사냥 (취향에 따라 스테미너가 딸리시면 시계1개 반시계2개 끼셔도 됩니다.)

체력 : 1509 / 지구력 : 106

 

77랩

태생 : 퇴역군인

스탯 : 체력 45 / 지구력 10 / 근력 16 / 기술 25 / 혈질 25 / 신비 6

무기 : 톱창 / 보조무기 : 레이테르팔라슈(신비가산), 에블린

혈정석 : 물리혈정석

데미지 : 톱창 : 500 / 에블린 : 308

카릴 : 시계방향 2 / 반시계방향 1 / 사냥 (취향에 따라 스테미너가 딸리시면 시계1개 반시계2개 끼셔도 됩니다.)

체력 : 1801 / 지구력 : 109

 

115랩

태생 : 퇴역군인

스탯 : 체력 49 / 지구력 10 / 근력 25 / 기술 25 / 혈질 50 / 신비 6

무기 : 톱창 / 보조무기 : 레이테르팔라슈(물리or혈질), 에블린

혈정석 : 물리혈정석 데미지 : 톱창 : 547 / 톱단창 : 556 / 에블린 : 395

카릴 : 시계방향 2 / 반시계방향 1 / 사냥 (취향에 따라 스테미너가 딸리시면 시계1개 반시계2개 끼셔도 됩니다.)

체력 : 1883 / 지구력 : 109

 

에블린과 필요하다면 레이테르팔라슈로 짤짤거리다가 상대방이 다가오면 무기 스왑후 비벼줍니다.

115랩이 최종 완성형이 되겠습니다.48랩과 77,115랩은 태생이 다르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그말은 48랩 한개 키워놓고 랩업했다가 USB백업으로 돌리기가 안된다는 말씀이 되겠습니다.

77랩과 115랩에서는 선호에 톱창과 톱단창을 선택하시면 되는데 톱창을 선택하신 경우 기술을 우선적으로 올리시면 되고,

톱단창을 선택하신 경우 근력을 우선적으로 올리시면 됩니다. 두 무기의 차이점은 공통되는 내용이므로 맨 하단에 적겠습니다.

 

 

[리치보조형 ]


48랩

태생 : 폭력적인과거

스탯 : 체력 40 / 지구력 11 / 근력 25 / 기술 9 / 혈질 6 / 신비 7

무기 : 톱단창 / 보조무기 : 도끼

혈정석 : 물리혈정석, 도끼의 스탭R1을 안쓰신다면 도끼는 타격혈정석

데미지 : 톱단창 : 488 / 도끼 : 539 (타격세팅시 611)

카릴 : 시계방향 2 / 반시계방향 1 / 사냥 (취향에 따라 스테미너가 딸리시면 시계1개 반시계2개 끼셔도 됩니다.)

체력 : 1676 / 지구력 : 112

 

77랩

태생 : 폭력적인과거

스탯 : 체력 50 / 지구력 14 / 근력 25 / 기술 25 / 혈질 6 / 신비 7

무기 : 톱단창 / 보조무기 : 도끼 혈정석 : 물리혈정석, 도끼의 스탭R1을 안쓰신다면 도끼는 타격혈정석

데미지 : 톱단창 : 556 / 도끼 : 603 (타격세팅시 683)

카릴 : 시계방향 2 / 반시계방향 1 / 사냥 (취향에 따라 스테미너가 딸리시면 시계1개 반시계2개 끼셔도 됩니다.)

체력 : 1897 / 지구력 : 118

 

115랩

태생 : 폭력적인과거

스탯 : 체력 50 / 지구력 27 / 근력 50 / 기술 25 / 혈질 6 / 신비 7

무기 : 톱단창 / 보조무기 : 도끼 혈정석 : 물리혈정석, 도끼의 스탭R1을 안쓰신다면 도끼는 타격혈정석, 근력심연 1개 혹은 2개

데미지 : 톱단창 : 632 / 도끼 : 696 (타격세팅시 788)

카릴 : 시계방향 2 / 반시계방향 1 / 사냥 (취향에 따라 스테미너가 딸리시면 시계1개 반시계2개 끼셔도 됩니다.)

체력 : 1897 / 지구력 : 151

 

115랩에서 근력심연을 2개 넣는 이유는 빈틈공격력때문입니다.

근력심연 혈정석에는 세컨옵으로 빈틈공격력상승이 최고 6.0%까지 붙을 수 있습니다.

이게 PVP에서 얼마나 좋은 거냐면 상대방의 공격을 카운터로 맞받아 쳤을경우, 혹은 상대방이 비틀거릴때 때린 경우,

기본 1.2배의 공격력이 적용되고 여기서 빈틈공격력 6%짜리 두개를 넣은 경우 최종데미지의 112%를 넣을 수 있습니다.

12%의 추가 데미지를 얻는 것이죠. 이것을 수치로 표기하면,

심연 한개만 박을 경우 : 662

심연 두개를 박을 경우 : 639

심연 한개가 좋은 거 같지만... 상대방을 빈틈으로 때린 경우,

심연 한개만 박을 경우 : 662 * 1.2 = 794

심연 두개를 박을 경우 : 639 * 1.2 * 1.06 * 1.06 = 861

상대방의 공격을 맞받아치는 일이 많은 톱창/톱단창의 경우 PVP시에는 심연을 두개 박고 세컨옵을 빈틈공격력 상승으로 맞추셔야 합니다.

한대 맞아보면 후덜덜 하실껍니다. 근력심연은 한개만 박아야 한다는 상식을 뛰어넘는... 훌륭하지 않나요??? ㅋㅋㅋ

 

 

[접근전형]


48랩

태생 : 유일한 생존자

스탯 : 체력 37 / 지구력 11 / 근력 11 / 기술 25 / 혈질 7 / 신비 7

무기 : 톱창 / 보조무기 : 자비의 칼날, 장송의 칼날

혈정석 : 톱창(물리혈정석), 자비의 칼날(신비가산), 장송의 칼날(물리혈정석)

데미지 : 톱창 : 453 / 자비 : 226(물리) + 268(신비) / 장송 : 436 + 61(신비)

카릴 : 시계방향 2 / 반시계방향 1 / 사냥 (취향에 따라 스테미너가 딸리시면 시계1개 반시계2개 끼셔도 됩니다.)

체력 : 1676 / 지구력 : 112

기술을 25까지 올렸다 할지라도 자비의 칼날은 신비가산 혈정석이 좋습니다. (자비의 칼날편 참조하세요)

장송의 칼날의 경우 모션배율때문에 그냥 물리혈정석이 좋습니다.

 

77랩

태생 : 유일한 생존자 스탯 : 체력 50 / 지구력 13 / 근력 25 / 기술 25 / 혈질 7 / 신비 7

무기 : 톱창 / 보조무기 : 자비의 칼날, 장송의 칼날

혈정석 : 톱창(물리혈정석), 자비의 칼날(신비가산), 장송의 칼날(물리혈정석)

데미지 : 톱창 : 547 / 자비 : 242(물리) + 268(신비) / 장송 : 502(물리) + 61(신비)

카릴 : 시계방향 2 / 반시계방향 1 / 사냥 (취향에 따라 스테미너가 딸리시면 시계1개 반시계2개 끼셔도 됩니다.)

체력 : 1897 / 지구력 : 112

 

폭력적인 과거를 선택한 경우 지구력에 1을 더 투자 할수 있습니다. USB백업의 편리성상 유일한 생존자로 하겠습니다.

그러고보니 77랩에서는 폭력적인 과거를 선택하시면 리치보조형과 접근전형 두가지 모두 운용할 수 있겠네요. ㅋ

 

115랩

태생 : 유일한 생존자 스탯 : 체력 50 / 지구력 26 / 근력 25 / 기술 50 / 혈질 7 / 신비 7

무기 : 톱창 / 보조무기 : 자비의 칼날, 장송의 칼날

혈정석 : 물리혈정석 데미지 : 톱창 : 626 / 자비 : 473(물리) + 61(신비) / 장송 : 589(물리) + 61(신비)

카릴 : 시계방향 2 / 반시계방향 1 / 사냥 (취향에 따라 스테미너가 딸리시면 시계1개 반시계2개 끼셔도 됩니다.)

체력 : 1897 / 지구력 : 112

 

115랩 역시도 폭력적인 과거를 선택한 경우 지구력에 1을 더 투자 할수 있습니다. USB백업의 편리성상 유일한 생존자로 하겠습니다.

 

 

[총평]

톱창은 톱단창보다 변형공격의 사거리가 조금 더 깁니다. 대신 데미지는 톱단창이 좋습니다.

그리고 제가 써본 바로는 공격속도가 미묘하게 톱단창이 가볍고 경쾌합니다. 그래서 필자는 톱단창을 선호합니다.

PVP가 한 무기로 최강의 자리를 노릴 수 있다면 얼마나 편하겠습니까만은... 프롬은 그런 무기를 싫어하나 봅니다.

항상 무기의 상성을 물고 물리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ㅠ.ㅠ 그래서 조합형 무기조합이 PVP에서 강합니다.

어제 PVP를 하면서 느낀 생각인데, 굉장히 오랜시간 공을 들인 저의 라쿠요 캐릭과 요즘에 새로 시작한 다른 무기의 캐릭으로 상대분과 대전하면서

상대분에 여쭤보니 둘다 상대하기 까다로운데 그 까다로움이 다르다고 하시더군요.

새로 시작한 무기는 사용한지 3일 되었고 PVP는 처음이었거든요. ㅡ.ㅡ

그럴꺼 뭐 대단한거 하겠다고 라쿠요만 그렇게 매진했는지... ㅡ.ㅡ

 

한 무기로 끝을 본다는거 무척 어렵습니다.

더군다나 무기의 상성을 물고 물리게 만들어놔서 이기는 PVP를 하실꺼라면 다양한 무기를 조합해서 PVP를 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 끄 읏~!

 

 

 

PS.

다음 고찰무기는 야수사냥의 도끼입니다.

점점 글쓰는것이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추천과 댓글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것은.... 관심 구걸이..... 맞습니다.... ㅋ

깊이있는 글과 재미있는 글의 중간점을 지향하는것이 힘듭니다.

깊이있는 글을 쓰자니 추천수만 많고 댓글이 적어질것이고...

재미있는 글을 쓰자니 댓글만 많고 추천수는 적어질 것이고...

아아... 언제나 중용은 어렵다....

마칩니다. 

Comments

5 Lynn 01.27 15:03
pvp 글 열심히 읽어보고 시후님께 도전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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